오행사상의 발달과정을 보면 상고에는 일반생활의 필수재구로서 열거했던 오행을 다음에는 유형무형의 모든 사물의 근본으로 취급하여 때로는 물질 구성의 궁극적 요소로 보게 되었다. 실제적으로 이 오행배당의 사상은 전국시대의 추연에서 시작된다. 그는 역대제왕의 변천을 오행상극으로써 설명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개념
- 고정된 물상이 아닌 무형적, 변동적인 것
- 사물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본질적 변화
- 감각으로 포착 불가
- 정태적이 아닌 동태적
- 어떤 현상의 내부적 성질의 변화를 설명하기 위한 것
Ⅲ.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특성
○ 목
- 발생력을 의미
- 부드러우면서
학설입니다. 오행론은 음양론고 함께 사주학 및 성명학 이론체계의 기축이 됩니다.
Ⅱ.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특성
1. 목 - 발생력을 의미
1) 곡직
부드러우면서도 곧바로 뻗어나가려는 성질, 나뭇가지는 휘지만 나름대로 뻗어나가며 자라는 것은 직선의 성격이다. 자연계에서 온갖 사물이
, 중의학 특색은 바로 주역의 사유방법상에서 체현되었다. 이 학설로 본다면 역경 사상이 없었다면 중의학 이론도 없었을 것이다. 주역은 천지인 삼재를 통일한 기일원론적 우주관을 제시하여, 생명의 자연정보와 시공합일 등의 측면에서 사람과 자연 사이의 다양한 상호관계를 제시하였다.
보는 것이다. 즉 정적이며 어둡고 차가운 기운은 음에 배속하며, 밝고 따뜻하며 활동적인 것은 양에 배속시킨다.
오행학설은 5가지 물질(木火土金水)의 대표적인 특성을 기본으로 만물 사이에서 진행하는 상호제약(相互制約)과 발생관계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오행설은 하나라의 우왕이 만들었다고
오행의 이론으로 인체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을 완전히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는 없으나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음양오행은 동의학에서 그 이론의 기본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동의학을 학습하기 위하여 먼저 음양오행의 이론을 잘 연구해야 한다.
2. 陰陽論
(1) 陰陽의 의미와 그 변천
① 商周시대 이
1.역의학(=의역학)의 정의
역의학이란 동양의학을 의학에 접합시킨 것으로 소우주인 인간의 몸에 목, 화, 토, 금, 수 오행을 적용시킨 의학을 의미한다.
역의학에서는 이와 같이 말한다. “무릇 우리인생의 생사와 운명문제를 주도하고 있는 “음양”이 관장하고 있음이 태극의 원리이다. 우주전개가
일이다. 그러나 치료법이나 의술이 인류의 우주관이나 자기인식에 바탕을 두고 체계화되어 온 것이 분명한 만큼, 의학의 기원을 어느 정도는 추정해 보는 일이 가능하다.
기일원론적(氣一元論的) 우주관의 기원
동양의학은 기일원론적 우주관과 인체관에 바탕을 둔 철학이자 의학 체계이다.
대다수 치료법들은 유사 이전의 먼 옛날부터 시작되었을 것이기 때문에 그 치료법의 기원을 알아낸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치료법이나 의술이 인류의 우주관이나 자기인식에 바탕을 두고 체계화되어 온 것이 분명한 만큼, 의학의 기원을 어느 정도는 추정해 보는 일이 가능하다.
오행설의 요체는 천지자연의 모든 것들은 개체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필연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유기체이며, 인간은 그 영향력에 의해 생명활동을 하는 자연의 일부라는 것이다. 음양의 의미를 '설문해자(說文解字)'에서 찾아보면 '음(陰)'은 어둡다는 의미이며 강의 남쪽과 산의 북쪽을